치킨 매장을 알아보다 갈비도시락을 창업하게 된 이유는?

치킨집 창업을 선택했던 가장 큰 이유는 외식 노하우 없이도 간편하게 치킨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었다. 치킨에 관심을 갖다가 우연히 보게 된 기사에서 치킨집 갯수가 8만7000여곳 이라는 내용을 보고 다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미 포화 상태의 시장에서 초보자인 내가 선택 할 수 있을까란 고민을 하게 되었고, 아직 희소 아이템인 갈비를 구워주는 도시락이 제격이란 생각을 하고 알아보게 되었다.


삼겹살 배달을 계약해지까지 하고 갈비도시락을 선택한 이유는?

배달 대행일을 하면서 배달창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삼겹 배달전문점이 생기고 매출이 급속히 높아지는 것을 보고 입지를 알아보고 바로 계약을 했는데 계약을 하고 얼마지 않아 같은 상권에 10개가 넘는 삼겹배달이 생기면서 처음에 보았던 매장의 매출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보고 진입장벽이 높은 배달 아이템을 찾게 되었다. 갈비도사락은 갈비를 숙성하는 기술도 굽도 기술도 다양한 음식도 다른 업체가 쉽게 따라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다.


대형 매장을 양도양수 하고 작은 갈비도시락을 선택한 이유는?

지역에서 가장 큰 매장을 운영하며, 남들이 부러워 하는 매출과 이익을 내고 20여명에 가까운 직원을 거느리던 사장에서 작은 갈비도시락 집을 선택 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대형 매장의 단점을 완벽하게 극복한 모델의 스트릿테이블이라고 생각했다. 작은 주방에서 50여가지 음식을 만들어 배달까지 하면서도 인건비 비율을 3개월 이후 20%대에 맞춘다는게 그저 놀라웠다. 거기에서 인연이 시작 된 것 같다.


본인이 운영하면서 아들에게도 매장을 내준 이유는?
 

이익도 이익이지만 본사를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매장을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문제가 생기면 가맹점 탓으로 돌리지 않고 본사에서 방법을 알아보고 찾아서 해결해 주는 모습에서 믿음이 생겼다. 휴일에 갑자기 물건이 떨어져도 대처해 주는 모습에서 고마움도 느꼈다.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인데 본사 사람들이 좋아서 아들에게도 매장을 차려줬다.


여러 배달 아이템 매장 중에서 스트릿테이블을 선택한 이유는?
 

우선 샵앤샵이 안된다는게 마음에 들었다. 다른 배달 매장을 다 알아보면 샵앤샵이든 어떤 형태든 매장을 내주는데 가맹점주가 될 입장에서는 이해가 가지 않았다. 브랜드의 가치가 지금은 없어도 앞으로 커질 아이템 같은데 무분별하게 매장 수 만 늘리면 쉽게 망할 것 같았다. 매장수가 급격히 늘지 않아도 “갈비도시락”이란 아이템으로 하나씩 발전시켜 가는 모습에서 선택을 하게 되었다.


여러 도시락 매장 중 스트릿테이블을 선택한 이유는?
 

첫 번째는 창업비용이다 3대 유명 도시락의 경우 표면적으론 1억 이하지만 실제론 그 이상이 들었지만 스트릿테이블의 경우에는 초도비식자재 부분까지 포함돼도 절반의 비용밖에 들지 않아서 부담이 없었고, 갈비라는 아이템을 세분화해서 갈비도시락의 대중적인 카테고리를 만들었던게 가장 큰 작용을 한 것 같다. 다른 도시락은 왠지 튀긴다는 생각만 드는데 여긴 그런 생각이 들지 않았다.


실제 창업비용은 얼마나 들었나?
 

10평 기준 4,650원 이라고 이야기해서 추가비용을 물었더니 냉난방기만 하면 된다고 해서 반신반의 했는데 실제로 추가 비용이 없어서 좋았고, 미리 준비했던 천만원의 예비비를 냉난방비를 제외하고 가지고 있을 수 있어서 든든했다. 처음에 견적을 내서 주면 추가비용이 없다는게 좋았다.


입지는 선택은 어떻게 하나?
 

원하는 입지의 주소, 보증금, 임대료, 권리금, 평수를 알려주면 본사에서 상권분석을 통해 주거인구 수, 가구 수, 직장인 인구 수, 평균매출액, 경쟁업소, 인터넷환경 분석 등을 통한 예상매출을 산출하며 매출이 낮을 것으로 판단되면 입지를 변경할 장소를 다시 알아봐서 찾는 과정을 반복해서 지금의 입지를 얻었다.


세종에 내 매장이 있는데 갈비도시락이 괜찮은지 어떻게 판단했나?
 

입지를 통한 상권분석에 특화되어 있는 가맹본부였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정량적인 수치를 토대로 예상 매출을 추정해주고 주 고객도 확인해서 판촉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처음에 추정했던 예상매출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